세계에서 펀드의 종류가 많기로 소문난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하면 좋은 펀드를 고를 수 있을까 ? 최소한 다음의 10가지 기본 원칙을 활용하면 좋은 명품 펀드를 고를 수 있다.
1. 재무목표(투자자금의 목적)에 따라 펀드를 선택해야 한다.
펀드는 대표적인 중기 금융 상품(3-5년)이다. 재무 목적(은퇴자금,교육자금,주택자금등)에 맞게 투자하면 매일의 주식시장의 등락에 큰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2. 철저하게 분산투자를 지향해야 한다.
펀드에도 여러 가지 종류의 펀드가 있다. 따라서 본인의 투자 가능 금액을 스타일에 따라, 지역에 따라, 주식 시장과의 상관관계에 따라 분산투자를 하면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3. 합리적이 기대수익률을 설정해야한다.
펀드는 대박을 노리는 상품이 아니다. 따라서 철저한 분산투자에 의한 합리적인 수익률을 추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10-12%의 수익률이 적정하므로 본인의 기대 수익률을 설정한 후 그 수익률에 맞추어 펀드를 선택한다.
4. 펀드 가입 전략과 환매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적립식펀드는 가입 시기가 크게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투자가 결정되면 언제든지 실행하면 되나 거치식 펀드의 경우 가입시점을 잘 포착하여야 한다. 그러나 환매시점과 관련해서는 적립식이나 거치식이나 다 중요하고 누구도 최고점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분할환매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다.
5. 본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펀드를 선택해야 한다.
본인의 위험 감수 정도에 따라 스타일에 맞는 펀드를 선택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펀드가입 후 잠을 못 잘 수도 있고 건강을 잃을 수도 있다.
6. 가입하고자 하는 펀드의 과거 수익률을 참조해야 한다.
과거 수익률이 미래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나 오랜 기간 동안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린 펀드의 경우 미래에도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릴 확률이 크다.
7. 가입하고자하는 펀드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도 확인해야 한다.
자산 운용사의 과거 운용실적, 운용경력, 운용 철학과 운용시스템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신생 자산 운용사의 경우 단기 실적이 아무리 좋더라도 일시적인 거품으로 그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검증된 자산운용사의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8. 펀드의 수수료와 보수에 대해서 확인해야 한다.
수익률이 동일하다고 할 때 수수료와 보수가 적은 펀드가 더 유리하다. 따라서 동일 스타일의 펀드라도 수수료와 보수가 다를 수 있으므로 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9. 가입하고자 하는 펀드의 자산규모도 파악해야한다.
펀드 규모가 너무 작을 경우 펀드가 중도에 폐쇄될 수도 있고 운용 철학에 따라 운용을 못해 수익률이 널뛰기를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설정 잔고를 확인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1,000억 원이 넘으면 안정적이다. 또한 너무 설정 잔고가 많아도 문제가 발생하므로 가입 전 설정잔고를 확인해야 한다.
10. 유능한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스스로가 펀드를 이해하기 힘들면 반드시 전문가를 활용하라. 펀드 가입 시 창구에 가더라도 반드시 판매사내에 있는 전문 상담 인력과 충분한 상담을 한 후 펀드 가입을 결정해야 한다.